사업영역

비점소개

비점오염원이란?

비점오염원(非點汚染源)이라 함은 도시,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 등으로서 불특정장소에서 불특정하게 수질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배출원을 말합니다. (물환경보전법 제2조제2호)

주거지역 및 상업지역

우리가 살아가는 다양한 지역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이 비와 함께 하천으로 흘러들어갑니다.

가축지역

나지에 쌓인 분뇨, 하천 근처에 방목되는 가축의 배설물 등이 비와 함께 하천으로 흘러들어갑니다. 특히 영양물질과 병원균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관리가 매우 필요합니다.

산업단지, 공업지역

각종 야적장, 대형트럭분진, 폐기물등 다양한 오염물질이 비와 함께 하천으로 갑니다. 특히 화학물질이나 유류 등이 많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도로, 주차장 등 포장면

타이어 마모, 적재물 낙하, 자동차 배기가스 등 도로에 쌓여있는 각종 오염 물질들이 비와 함께 하천으로 흘러들어갑니다. 특히 중금속, 오일류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비오기 전 청소가 중요합니다.

농촌지역

농약, 퇴비, 비료, 토사 등 농업 활동에 따라서 발생되는 오염 물질들이 비와 함께 하천으로 갑니다. 비오기 전 비료 살포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비점오염원의 특징

  • 점오염원(點汚染源)은 오염물질의 유출경로가 명확하여 수집이 쉽고, 계절에 따른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만큼 연중 발생량 예측이 가능하여 관거 및 처리장 등 저감시설의 설계와 유지 및 관리가 용이합니다. – 물환경보전법상 공장, 사업장 등의 폐수배출시설을 예로 들 수 있음
  • 반면 비점오염원(非點汚染源)은 오염물질의 유출 및 배출 경로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수집이 어렵고 발생량/배출량이 강수량 등 기상조건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저감시설의 설계 및 유지관리가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 비점오염에는 농작물에 흡수되지 않고 농경지에 남아있는 비료와 농약, 초지에 방목된 가축의 배설물, 가축사육농가에서 배출되는 미처리 축산폐수, 빗물에 섞인 대기오염물질, 도로 노면의 퇴적물, 합류식 하수관거에서 강우시 설계량을 초과하여 하천으로 흘러드는 오수와 빗물의 혼합수 등이 있습니다.
  • 점오염원과 비점오염원은 상대적 개념으로서, 공장을 예로 들면 관거를 통해 수집되어 수질오염방지시설을 통해 처리되는 공장폐수를 배출하는 공정시설은 점오염원인데 반해, 그 외 처리를 거치지 않고 하천으로 유출되는 강우유출수를 배출하는 야적장 등 공장 부지(敷地)는 비점오염원입니다.

점오염원과 비점오염원의 특성 비교

점오염원

배출원
공장, 가정하수, 분뇨처리장, 축산농가 등
특징
– 인위적
– 배출지점이 특정/명확
– 관거를 통해 한 지점(주로 처리장)으로 집중적 배출
– 자연적 요인에 영향을 적게 받아 연중 배출량의 차이가 일정함
– 모으기 용이하고 처리효율이 높음

비점오염원

배출원
대지, 도로, 논, 밭, 임야, 대기 중의 오염물질 등
특징
– 인위적 및 자연적
– 배출지점이 불특정/불명확
– 희석, 확산되면서 넓은 지역으로 배출
– 강우 등 자연적 요인에 따른 배출량의 변화가 큼
– 모으기 어렵고, 처리효율이 일정치 않음